아마존 리스팅

아마존 RA / PL 개념 및 장단점

Amz Navigator 2021. 2. 27. 18:17

아마존 RA / PL 개념 및 기본 리스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은 두가지 방법으로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RA 와 PL 입니다. 

 

아마존 RA Reseller Sell Yours 

 

1 ) RA의 개념 먼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는 Retail Arbitrage(차익거래) 의 약자로 Resller 리셀러 판매 방식입니다. 또는 Sell Yours 라고도 부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내 제품이 아닌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면서 차익 거래를 통해 마진을 챙기는 방식입니다. 

 

기존에 아마존에 있는 상품을 Sell Yours(내 상품 판매하기) 로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브랜드 오너가 RA의 셀러들을 못 팔도록 막을 수 있을까요?

 

다시 돌아가 

RA를 예로 들면

 

 

.

 

위 이미지 우측을 보시면 이렇게 한 제품을 여러 셀러가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PL Private Label 개념

 

다음은 아마존 PL이 어떤의미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L은 Private Label의 약자로 해석하면 개인 소유 제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나만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내가 직접 만들어서 판매하기 때문에 나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좀전에 카메라 제품에는 여러 셀러가 있었지만, PL 제품이라면 본인 셀러만 판매하고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Amazon PL과 RA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PL vs.  RA 장단점

 

1 ) 가격

 

PL의 장점은 가격 설정이 자유롭습니다. 나 혼자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제품 가격 변동이 자유롭고 경쟁이 없습니다. 물론 비슷한 제품끼리 경쟁해야 하지만, 동일한 제품 내에서는 타 셀러와 싸울일이 없기에 편하게 가격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RA는 동일 제품을 가지고 여러 셀러와 경쟁하기 때문에 가격이 계속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A라는 셀러가 100불에 팔아 바이박스를 획득했을 경우 B라는 셀러는 99불로 내려서 바이박스를 얻으려 할 것입니다. 셀러가 많아질수록 제품 가격은 계속 하락할 것입니다. 

 

 

 

2 ) 마진

 

조금전 말씀드린 것처럼 PL은 마진설정이 자유롭고 판매가를 높게 설정할 수 있기에 마진이 비교적 높습니다. 

반대로 RA는 경쟁이 치열하고 손익분기점 밑으로는 판매하면 손해이기에 그 지점까지 계속 낮춰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PL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그렇습니다. 제품을 다 직접 만들어야합니다. 제품 소싱부터 개발 마케팅 등 모든 부분을 직접해야함으로 에너지가 많이 들며, 제품의 성공 여부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RA의 장점은 제품만 싸게 공급받을 수 있다면 아마존 창고로 보내거나 직접 판매를 진행하면 끝입니다.

 

 

아마존 RA / PL 개념 및 장단점

 

지금까지 RA와 PL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 장단점에 대해 파악하시고 시작하실때 잘 선택하여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구독,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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